개물림 고양이물림 물린상처

안녕하세요. 맹독성 리트리버입니다.

얼마전 최시원씨가 키우는 개에 옆집 이웃이 물려서 사망에까지 이르는 비극적인 사고가 있었죠.

그 사고를 촉매재로 하여 개에게 목줄과 입마개를 필수로 하는 법령이 통과되는 등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개물림, 고양이 물림등에 대해 걱정하시고, 이에 따라서 정확하지 않은 정보도 퍼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공부하는 김에, 개나 고양이 물림이 얼마나 위험한지, 물렸을 경우에는 어떻게 처치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고양이와 개만 비교해보면, 상대적으로 고양이에 물린 상처가 더 나쁠(감염이 되거나 상처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개나 고양이에 물리시면 일단 깨끗하게 씻으신 다음, 빠르게 응급실에 가셔서 기본적인 처치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미국에서는 연간 4백만명이물림 상처가 생기고 그중 팔십만명이 병원을 찾으며 약 10-20명정도가 사망한다고 보고됩니다.

이 그래프를 보시면, 1979년부터 현재까지 점점 개에 물려 죽은 미국인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연예인 애완견이 한일관사장을 물어 사망한 사건이 있었고, 응급실에서도 굉장히 흔하게 볼수 있는 환자군입니다.

물린 상처의 기본적인 처치원칙입니다.

Bite로 인해 생길 수 있는 합병증으로 먼저 3가지를 고려해야합니다.

첫째, bite로 인해 생긴 mechanical injury의 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 국소 세균감염으로부터 예방 및 치료를 고려해야합니다.

셋째, 전신질환으로 이환 가능성을 고려하여, 예방, 인지, 관리 하여야 합니다.

물린상처 는 특히 섬세하게 손상부위를 확인해야하며, 대량의 물로 상처를 세정하는 행위를 통해 상처부위 세척해야합니다.

얼굴 손 회음부의 경우에는 섬세한 구조물들이 모여있어서 특히 손상부위를 세심하게 확인해 봐야합니다.

     
물린상처는 크게 바로 바로 봉합할수 있는 조건과 Delayed primary closure(상처를 열어두고 나중에 봉합) 해야하는 조건으로 나뉩니다.

즉, High risk 는 나중에 repair 하는 걸 권장하는 조건이며, Low risk는 상처를 바로 봉합해도 감염 될 확률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물린 동물에 따라, 물린 위치에 따라, 상처의 타입에 따라, 물린 환자군에 따라 나뉘어져 있습니다.
 
먼저  바로 봉합 할 수 있는 적응증을 보면,

두피나 얼굴에 교상이 있을때, 수상후 6시간이내, 상처가 단순하며, 단일 층봉합만 해도 가능할 때, 괴사된 조직이 없을 때, 면역저하환자가 아닌 건강한 환자일때

바로 봉합 을 할 수 있으며,  바로 봉합 후에 상처가 감염 될 확률은 5% 미만이라고 합니다.

   

  

허나 감염될 확률이 높아 delayed repair 해야하는 high risk 에 해당되는 군은 이와같습니다.

고양이나 사람, 그리고 원숭에게 물렸을때, 깊게 펑쳐된 상처일때, 손이나 발에 생긴 상처 일때, 면역이 저하된 환자일때가 high risk 에 해당됩니다.


     
High risk 의 교상은 깨끗하게 씻어내야하며, 괴사된 조직을 잘라내야 해야하며, 지연봉합을 하며, 상피세포의 원활한 재생을 위해 wet dressing 해야합니다.
     
포유류의 침에는 고농도의 미생물이 있으며, 물린상처 시에 위 미생물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먼저 개한테 물렸을때 상대적으로 얕게 상처가 생기기 때문에, 치료받지 않은 dog 물린상처의 경우 약 5%에서 wound infection 이 생긴다고 합니다.

 한편, 고양이의 경우에는 개에 비해 얇고 날카로운 이빨을 가지고 있어 깊고 좁은 상처가 생기기 때문에 약 80%에서 감염이 생긴다고 합니다. 허나 예방적 항생제를 복용하면 물린이후 감염은 2% 미만으로 줄어들며 교상에 부합한 적절한 항생제로 3-5일 복용하면 됩니다.

 


위표처럼 각각 물린상처 를 남긴 동물에 따라 예방적 항생제요법을 시행하고 있으며, 개의 경웅에는 손을 제외하고 봉합 후에 예방적 항생제를 먹으며, 고양이는 얼굴만 봉합 하고 나머지부위는 열어둔 상태로 예방적 항생제를 먹습니다. 사람의 경우에도 고양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으로 물린상처시에 복용하는 1st line Tx로 Cat의 경우에는 augmentin이나 azithromycin 을 쓸수 있고, 강아지와 사람또한 augmentin을 쓸수 있습니다. 허나 Pencillinf allergic patients 인 경우 Cat은 Doxycycline이나 Cefuroxime을 쓸 수 있으며, Dog 의 경우에는 Clindamycin과 FQ을 병행하여 써볼수 있습니다. 

   

 

강아지와 고양이게 물렸을 때 심각한 전신 감염으로 이환될 확률은 매우 낮으나, 전신감염 생기는 경우가 있긴 있고, 물린 부위의 국소감염과 상관없이 생길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에 물린이후 Capnocytophaga canimorsus 균이 침투 하면 드물지만 면역이저하되어있는 위와같은 환자군들에서 균혈증이 생기게 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를 예방하기 위해 광범위 penicillin 제제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또한 고양이의 경우에는 고양이한테 긁힌 이후 7-12일 후에 LAP 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Bartonella henselae 에 의하며 위 균에 감염됬을때 위와같은 증상들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혈액 배양을 통해서 균을 동정하기 힘들기 때문에 임상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치료는 통증조절과 안심이며 , 5일간 azithromycin을 써볼수 있고 면역 저하자의 경우네느 7-10일 코스로 박트림이나 ciplofloxaci, rifampin을 써볼수 있습니다.


그외 다른 동물들에 물렸을때 의심되는 균주와 1차적으로 사용 가능한 항생제입니다.


Animal

Organism

First-Line Antibiotic

Cat

Pasteurella multocida

Amoxicillin-clavulanate

Bartonella henselae (cat-scratch fever)

Azithromycin

Dog

Pasteurella, streptococci, staphylococci, Capnocytophaga canimorsus

Amoxicillin-clavulanate

Human

Eikenella, staphylococci, streptococci

Amoxicillin-clavulanate

Herpes simplex (herpetic whitlow)

Acyclovir or valacyclovir

Rats, mice, squirrels, gerbils

Streptobacillus moniliformis (North America) or Spirillum minus/minor (Asia)

Amoxicillin-clavulanate

Livestock, large game animals

Multiple organisms

Amoxicillin-clavulanate or specific agent for disease

Brucella, Leptospira, Francisella tularensis

Bats, monkeys, dogs, skunks, raccoons, foxes (all carnivores and omnivores)

Rabies

Rabies immune globulin, rabies vaccine

Monkeys

Herpes B virus (Cercopithecine herpesvirus)

Acyclovir or valacyclovir

Freshwater fish

Aeromonas, staphylococci, streptococci

Fluoroquinolone or trimethoprim-sulfamethoxazole

Saltwater fish

Vibrio, staphylococci, streptococci

Fluoroquinolone


출처 : 
  • Tintinalli’s Emergency Medicine - A Comprehensive Study Guide Eighth Edition, Judith E. Tintinalli, MD, M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