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찢어짐 배변출혈 배변통 내치핵외치핵 항문누공 대변실금


안녕하세요. 맹독성 리트리버입니다.

지난시간에는 항문쥐젖, 항문사마귀, 항문소양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배변시에 통증을 호소한다거나, 배변시에 피가 나와서 놀라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항문질환은 매우 흔한 질환이지만, 일반인들의 경우 항문에서 피가 나거나 통증이 있는 질환들을 모두 "치질" - 같은말로는 "치핵"으로 치부하시기 때문에 여러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치열과 치핵, 치루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치루와 연관된 질환인 항문농양까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열 (항문찢어짐)

치열의 경우 변비가 심하면서 항문이 찢어져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인해 변을 볼때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배변 뒤에 변기가 붉어지거나, 변에 피가 섞여나오는 정도의 출혈이 있습니다.

반대로 변을 보실때 통증이 매우 심하고, 변에 피가 섞여나오는 경우에는 항문 찢어짐 즉 치열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잘못된 배변습관과 항문에 너무 많은 힘을 줘서 변을 보시는데 있습니다.

평소에 항문 괄약근을 너무 조이려 하지 마시고 충분히 이완시키는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좌욕도 치료에 도움이 되겠지요.




What is it?

일반적으로 단단한 변이 지나가면서 항문관에 상처가 발생.

Symptoms

흔히 딱딱한 변을 배변한 후나 외상 이후의 통증과 출혈을 호소한다. 통증은 몇 일에서 몇 년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출혈이 없더라도 다리까지 radiating 될수도 있다. 환자는 또한 타는듯한 감각이나 찢어지는 느낌이 있을 수 있다.

Treatment

일차 목표 : 변에 충분한 식이섬유가 섞이게 하는 것과 항문근육을 이완시키는 것

  1. 적절한 식이섬유를 섭취한다. 설사나 변비 모두 치열을 유발한다.

2.   능동적으로 항문 괄약근을 이완시키는 생각을 하게 하라.

  1. 항문 근육을 이완시키는 좌욕을 고려하라.

4.  일시적으로 Miralax senna 같은 완화제를 사용하라. 환자의 식이섬유 섭취량이 증가하면, miralax를 사용할 필요는 감소한다.

  * docusate (Colace) 와 다른 완화제는 비효과적이다.

5.  이완제의 만성적인 사용은 대장의 기능과 변비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6.  증상이 완화된다 하더라도 Diltiazem 2%연고를 하루 3, 최소 8주 이상 항문 근육에 바르게 하라 .

7.  환자들이 diltiazem 연고를 사용하기 힘들어하거나, 수유중이나 임신중이라면 , 0.2% nitroglycerin연고, CCB 연고가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과도한 용량은 심한 두통을 야기할 수 있기에 적절한 용량을 사용해야 한다.

8.  절대 좌약과 치핵연고(특히 스테로이드성)를 처방하지 말 것.
à 스테로이드 연고는 도움이 되지 않으며, 항문주위 피부를 얇게 만들고 피부염을 유발한다.

9.  Botox injections or sphincterotomy와 같은 수술적 치료 à 위의 치료로 해결되지 않는 환자들에게 시행 가능. 환자들이 식이섬유와 수분 섭취를 늘려서 수술 전에 배변활동을 부드럽게 하는 것이 술후 조직 회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Tip - Dibucaine 1%연고도 국소 통증 조절에 사용될 수 있으나 , diltiazem을 대체할 수는 없다.

환자에게 진정제를 투여하는 것은 자제하라. 이는 환자의 변비를 심화시켜 치열 회복을 방해한다.


C.C가 항문통증과 출혈이라면, 치열이 신체진찰에서 보이지 않더라도 감별진단에서 확률이 높다.


치핵 치질

치질로도 잘 알려져있는 치핵은 환자들이 항문 질환이라고 하면 가장 흔히 생각하는 질환입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일반적인 치핵의 경우, 배변시에 통증이 없이 출혈만 있다는 것입니다. 아니면 항문쪽으로 덩어리가 튀어나와 있던가요.

즉, 배변시에 통증과 함께 출혈이 있다면 치질(치핵)보다는 치열을 훨씬 더 의심해야 한다는 점이지요.

그런데, 통증이 있는 치핵이 있긴 있습니다.

외치핵이라는 치핵에 "혈전"이 생겼을때만 통증이 있는데요, 혈전이란 핏덩어리를 이야기하는걸로, 배변할때 너무 오래앉아있거나 심한 힘을 줄 경우에 생깁니다.

이런 핏덩어리가 생기게 되면 갑자기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통증이 발생하고 48시간 이내에는 혈전을 제거하는 수술을 해 볼 수 있지만, 보통 48시간 내에 통증은 사라지기 때문에 연고만 바르면서 지켜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판단은 환자분이 단독으로 내려서는 절대 안되며, 반드시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으셔야 한다는걸 다시한번 강조드립니다.




What is it?

“Hemorrhoidal venous cushions”는 직장항문의 정상 조직이다.

치핵이라는 용어는 이러한 혈관들이 울혈되고 혈전이 생기거거나 돌출되었을때 사용된다.

 

Internal hemorrhoids

 

What is it?

dentate line 상층의 치핵. 치상선 하부로 돌출되거나, 항문 주변에 튀어나온 것 같이 보일 수 있다.

 

Symptoms

보통 환자들은 배변중이나 항문 세정중의 무통성 출혈을 호소한다. Hemorrhoidal tissue는 압박이 있거나 배변중에 돌출될 수 있다. 이 조직은 스스로 줄어들거나, 밀어서 들어간다.

 

External hemorrhoids

 

What is it?

치상선 하부의 치핵이다. straining이 심해지거나 화장실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면 혈전이 생길 수 있다. 외치핵은 혈전이 생겼을 때만 통증이 있다.

 

Symptoms

항문 주위의 단단한 조약돌 같은 부분에 통증이 있고, 보통 보라색이다. 출혈은 가끔씩 압박괴사가 있거나, 혈전이 ulcerated skin으로 침식할 때에 발생한다. 통증은 처음 48시간 동안 가장 심각하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스스로 회복되며, 통증은 처음 2~3, 혈전은 1주일 정도에 사라진다.


 
  • <치료방법>
  1. 적절한 식이섬유를 섭취한다.
  1. 화장실에 1~2분 이상 앉아있는 것을 제한하라.
  2. 발 받침대를 사용하고 몸을 앞으로 기울여 스쿼트 자세와 유사한 자세를 만들라
  1. 도넛모양 방석은 항문 피부의 더 많은 신축과 긴장을 유발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말라.
  2. Miralax or senna 같은 완화제를 일시적으로 사용하라. 환자의 식이섬유 섭취량이 증가하면, miralax를 사용할 필요는 감소한다.

  * docusate (Colace) 와 다른 완화제는 비효과적이다. 이완제의 만성적인 사용은 대장의 기능과 변비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6.    Dibucaine 1%연고 -  탈출의 reduction에 윤활제로 사용되거나, 혈전 시의 통증조절을 위해 고려가능.

7.   치핵 연고(특히 스테로이드성)나 좌약을 처방하지 말라.
스테로이드 연고는 치핵을 해결하지 못하며, 치핵성 조직을 축소시키지 못한다. 또한 항문주위 피부를 얇게 만들고 피부염을 유발한다.

Tip : 혈전성 외치핵은 보통 self-limited된다.

환자에게 진정제를 투여하는 것은 자제하라. 이는 환자의 변비를 심화시켜 치열 회복을 방해한다
.
수술적으로 혈전과 주변의 피부를 타원형으로 절제하는 것은 통증 발생 후 48시간 내에 시행되거나 피부 궤양이나 궤사가 존재할 때 효과가 가장 좋다. 혈전제거는 증상의 완화만 시키지만, 일부 환자들은 싫어하는 skin tag를 남길 수 있다. 증상 발생 48시간 이후에 시행된 수술적 방법은 혈전의 자연 흡수보다 보통 통증과 출혈을 악화시킨다.


키 포인트 : 치핵성 질환은 부적절환 식이섬유 섭취로 인해 변비, 설사, straining과 화장실에서 2분 이상의 과도한 시간을 보내는 것에서 발생한다. Lifestyle의 변화와 배변습관의 변화가 증상을 해결하고, 재발을 막는 방법이다.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도, 이러한 변화들이 수술 후 장,단기적 예후가 좋다.


항문농양/ 항문누공(치루)

항문농양과 항문 누공은 어찌보면 한가지 질환이 심해진 형태인데요,

항문농양은 노홍철씨 덕분에 많이알려진 치루라는 병입니다.

치루의 경우에는 항문 농양이 오랫동안 유지가 되어 항문에 외부로 통하는 길이 하나 더 생긴건데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항문 이외에 직장과 통하는 길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길로 변이 나오거나, 염증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계속해서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치루가 생길 경우엔 노홍철씨처럼 반드시 수술을 받으셔야함을 말씀드립니다.

치루의 원인이 되는 항문농양이 생길 경우에는, 의자에 앉거나 할 때에 엉덩이가 많이 아프거나 하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엉덩이를 보시면 피부가 많이 붉어지고, 마치 여드름같이 생긴 부분이 있는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빠르게 병원으로 오셔서 농을 칼로 째서 안에있는 고름을 빼내는 것이 중요한 치료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신으로 균이 퍼져서 패혈증이라고 하는 무시무시한 질병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Anal abscess/fistula (cryptoglandular disease)

What is it?

항문샘의 감염이다. 항문농양은 급성기, 치루는 만성기 병변이다. 치루는 항문 농양이 항문주위 피부와 연결 될 때 생긴다. 이것은 대략 50%정도에서 발생한다.

Anal abcess 항문 농양

Symptoms

항문주위의 급성 통증과 발적. 발열등을 동반하며 자연적으로 drain되거나, I&D를 필요로 한다. Intersphincteric abscess와 같은 일부 형태들은 항문 시진에서 정상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DRE에서 압통과 충만감을 동반한다.

Treatment

일반적으로 즉시 I&D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항생제 단독 사용은 보통 부적절하다.

핵심사항 : 눈으로 병변이 보이지 않는 심한 새로 발생한  항문주위 통증은 higher abscess를 시사하며, 조기 수술적 치료가 바람직.

Anal fistula - 항문누공

Symptoms

항문 주변의 만성적으로 drain되는 granulation tissue로 쌓인 작은 구멍.
Drainage
는 대변과 농양, 피를 포함할 수 있다.

Treatment

외과에 의뢰하는 것이 적절. (거의 모든 경우에 외과적 치료가 필요하며, 내과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음.) – fistulotomy, seton

Anal incontinence   변실금

What is it?

Inability to control stool and/or gas.

Symptoms

Inability to hold in stool and/or gas whenever desired.

Treatment

많은 식이섬유를 섭취.
케겔 운동과 운동치료가 도움이 된다.
설사, 대변절박증과 관련된 metformin 등의 약을 복용하는 환자들에게는 다른 약물 처방
환자가 대장내시경을 받은 적이 없다면, 내시경적 치료가 절박감, 추가적 대변실금과 관련된 대장과 직장의 염증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른 질병은 없으나 요실금이 치료가 잘 안되는 환자의 경우에는 외과로 전과도 옵션
적절한 식이섬유 섭취는 외과적 치료의 전제조건이므로 확실한 교육이 필요.


마지막으로 변실금입니다.

변실금의 경우 노인분들께서 많이 호소하시는 증상인데요,

주로 항문 근육이 약해져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케겔 운동이라고 하는 항문을 조였다 풀었다 하는 훈련을 규칙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구요,

만약 젊은 나이인데도 변실금이 갑자기 생겼다면 다른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아시겠지만 모든 항문질환에서 제일 중요한것은, 변비나 설사가 아닌 적당한 변을 봐서 항문이 찢어지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겁니다.

그렇게하기위해서 적절한 식이섬유 섭취에 대한 글을 올려둔게 있으니 확인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


그럼 모두 건강한 대장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