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GARTONGSPLINT ULNARGUTTER CYLINDERSPLINT  THUMBSPICA  VELPEAUBANDAGE

안녕하세요. 저는 요즘 응급의학과 인턴을 돌고 있습니다.

응급실에서 일하다 보니 골절/탈구 환자들에게 스플린트를 대야할 일이 많은데요, 정확한 자세와 positon, indication을 알지 못하면 선생님들께 많이 혼나기 쉽지요.

그래서 공부한 김에 다같이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short arm splint

A. 주관절과 중수골은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손목관절은 약 15o

배굴(dorsiflexion)시킨다.

B. 상처가 없을 경우는 보통 수장부(손바닥쪽)에 대어준다.
 
수부의 골절과 인대손상, 완관절의 염좌, 전박부 골절과 손상 등에 시행한다.

석고붕대를 펼쳐 길이에 맞도록 5-6겹으로 만들어 솜(cotton roll)을 대어 준 후 수장(volar) 혹은 배부(dorsal)로 대고 탄력붕대를 감아 고정한다.

수부의 위치는 중립위로 하는 것이 원칙이나, 골절과 인대의 손상부위에 따라 굴곡 또는 신전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부종이 심한 환자는 혈액순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손톱을 자주 관찰하고 항상 팔을 올리고 있도록 주의를 준다.(팔걸이(arm-neck sling)를 사용할 것)


ulnar gutter


A. 제5중수골 원위부의 골절

B.C. 골절을 정복한 후 석고 부목(gutter splint)으로 제4,5 수지를

고정하였다.


D. 석고 부목으로 고정한 후 방사선 촬영으로 골절 부위를 확인한다.


제 4,5 중수골(4th and 5th metacatpal bone)골절시 도수정복 후에 시행한다.

석고붕대를 길이에 맞도록 5-6겹으로 만든다. 중수골 골절의 도수정복을 먼저 시도하고 준비된 석고붕대 부목을 대며 다시 정복을 하는데, 골절부위의 부목에 압박을 가하며 중부지 관절(metacatpophalangeal joint)은 가능한대로 굴곡을 많이 시킨다.(60o-90o까지)

중수지관절을 압박하면서 굴곡하였으므로 손가락의 저린감과 혈액순환장애가 있는지 잘 살피도록 한다.


Short Arm Radial Gutter Splint


제 2,3 중수골 골절에 시행한 short arm radial gutter splint의 전면

(A) 및 측면(B)모습

 

제 2,3 중수골 또는 중수골 골절시 시행한다.

sheet cotton 약 30cm 가량을 3겹으로 지그자그(zigzag)로 펴 놓고 석고붕대를 왕복으로 펼쳐(6겹) 접은 다음 물에 담가 짠 후 판판하게 하여 스타키네트를 씌우고 splint의 중앙부위를 longitudinal(세로)하게 칼로 충분히 절개하여 무지를 구멍으로 통과시킨 후 골절부위에 따라 기능적 위치(wrist dorsiflexion)로 고정한다.

수지의 끝부분(손톱 포함)을 보이게 하여 혈액순환과 부종의 여부를 관찰하여야 한다.


long arm splint


전박부 골절과 주관절 탈구시 주관절을 90o굴곡시키며, 상완골 과상부 골절시는 그 이상으로 굴곡시킨다.

또한, 주두골절시 30o로 굴곡시키는 것이 좋다.

전박부 골절(Fracture of forearm bone), 상완골 과상부 골절(supracondylar fracture of humerus), 주두골절(fracture of olecranon), 주관절 탈구(elbow dislocation) 등에 시행한다.

석고붕대 부목을 팔의 길이에 맞도록 만들어 솜 혹은 stockinet으로 감싸준 후 중립위로 대고 탄력붕대로 감아 원하는 위치에서 5분 이상 유지하여 굳힌다.

주두 골절인 경우는 주관절의 굴곡을 30로, 그 외에는 90o로 굴곡하여 고정하며, 상완골 과상부 골절시는 전박부를 회외전(supination) 또는 회내전(pronation)시키고 부목을 상완 근위부에 이르도록 대어준다.

상완골 과상부 골절은 수상 후 골절로 인한 부종으로 혈관과 신경이 압박될 수 있으므로 수부의 혈색과 신경증상을 자주 관찰하여 필요한 경우는 골절의 정복위치가 소실되더라도 주관절을 신전위치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sugar tong splint


A. 주관절을 포함하여 손등까지 부목을 대어준다.

B. 복측은 주관절(팔꿈치)로부터 수장부(손바닥)까지 대어주며, 중수관절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C. Colles씨 골절의 경우는 도수정복 후에 완관절을 굴곡시킨 위치로 고정한다.

     Colles씨 골절, Smith씨 골절 또는 요골과 척골의 동시 골절(both forearm bone fracture)시 도수정복 후에 시행한다.

수장(손바닥)에서 관절, 수배부(손등)로 대어주는 부목을 말하며 일명 설탕집게라고 한다.

골절부위를 도수정복한 후에 5겹정도로 만든 석고붕대 부목을 대어 정복위치가 잘 유지되도록 한다. 탄력붕대는 석고붕대 부목의 구김이 없게 하기 위하여 주관절 부위부터 감아주는 것이 좋다.

도수정복 후에는 부종이 생기므로 항상 팔을 높여 주도록하며, 수지관절의 운동을 충분히 하도록 주의를 주어야 한다.


short leg splint


뒤꿈치에는 솜을 많이 대주어 욕창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슬관절(무릎관절)은 충분히 굴곡할 수 있도록 한다.

 

족관절 염좌(ankle sprain), 족부의 골절 등에 시행한다.

석고부목을 만든 후 족저에서 하퇴배부까지 대어 준다.

족관절은 90o로 하며 슬관절의 굴곡운동이 불편하지 않도록 한다.

석고부목이 굳기전에 내측 경골과와 외측 비골과 부분의 부목이 두껍게 접힌 곳을 손으로 눌러서 잘 molding해 주어 배기지 않도록 한다.

족부의 부종이 내릴 수 잇도록 벼개나 담요 등으로 높게 받쳐주고 빠른 시간내에 부종이 빠지도록 한다. 
부목의 부러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체중을 가하지 않도록 목발 보행을 시킨다.

long leg splint


슬관절을 30o로 굴곡시키고 뒤꿈치와 비골 골두부분이 눌리지 않도록 솜을 충분히 대어준다. 슬개골 골절시는 슬관절을 신전위치로 하며, 대퇴골 원위부 골절의 부목 고정시는 부목끝이 대퇴 근위부까지 충분히 올라오도록 한다.

하퇴부의 골절, 슬개골 골절 및 슬관절 주위의 인대손상, 대퇴골 원위부골절 등에 시행한다.

석고붕대 부목을 만든 후 족저에서 대퇴부까지 배부로 대어주며 족관절은 90o

로 하고 슬관절은 20o-30o로 굴곡하여 탄력붕대를 감아주며 슬개골 골절시는 슬관절을 신전 상태에서 석고붕대 부목을 시행하게 된다.


석고붕대 부목이 굳기전에 내측 경골과와 외측비곡과에 부목이 두껍게 접힌 곳을 손으로 눌러서 배기지 않도록 하며 석고붕대 부목의 슬관절 부위가 부러지지 않게 잘 굳혀야 한다.

족부와 환부에 부종이 빠질 수 있도록 베개나 담요 등으로 높이 받쳐 주어야 한다. 또한 석고붕대 부목을 시행한 후에는 족관절과 슬관절에 힘을 주지 않도록하여 부목이 부러짐을 방지하도록 주의를 주어야 한다.


cylinder splint  




무릎은 20~30도 flexion


위치 : 대퇴 근위부 ~ 족관절 위



Velpeau Bandage


피부를 보호하고 땀을 흡수할 수 있도록 겨드랑이와 전박부에 패드를 대고 탄력붕대로 고정한다. 주관절을 90o

이상으로 굴곡할 경우는 수부에 혈액순환 장해와 저린감각이 올 수 있다.

 

움직이지 못하도록 탄력붕대로 감아주고 다시 반창고를 붙여 탄력붕대가 풀리지 않도록 한다. 주관절의 굴곡은 90o로 하는 것이 좋으며 그 이상으로 굴곡을 시키면 수부의 저린감이 나타나기 쉽다. 반창고는 가능하면 피부에 붙이지 않는 것이 좋다.



thumb spica


A. 수근부와 엄지를 감싸 줌으로써 엄지의 중수지관절을 움직일 수 없게한다.

B. 손목관절도 고정하여 움직일 수 없게 한다.

 

건초염(de Quervein's disease)시 수근부와 모지를 동시에 고정하는 부목이다.

엄지를 외전시킨 상태에서 석고 부목으로 모지를 감싸며 손바닥까지 포함하여 대준후 탄력붕대로 감아줌으로써 엄지와 제1중수관절(metacarpophalangeal joint)이 고정되도록 한다.

재발의 가능성이 많으며 Depo-Medrol 국소 주사를 병용하기도 한다.



아래에는 제가 참고했던 자료들 올립니다.


구글에서 검색한 자료이지만, 혹 원작자분께서 공유하는 것이 불쾌하시면 언제든지 내릴테니 말씀해주세요! ^^ 매일매일 고생하는 인턴들 파이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