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질환 항문가려움증 항문쥐젖 항문사마귀(곤지름)

**아래 내용은 항문 질환 사진이 담겨 있어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항문 질환으로 인해 고통받는 환자들은 많지만, 항문 질환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잘못된 진단, 치료로 이어지는 문제가 발생됩니다.

환자의 치료할 때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정확한 진단을 내릴것

2. 효과적이고 적절한 치료 전략을 세울것

3. 환자의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follow up 하기 위해 예약을 잡고, 증상이 좋아지지 않았으면 추가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주소와 현병력 -> 
C.C present illness에 대한 정확한 문진이 정확한 진단을 위한 첫 번째 조각
à 환자로부터 구체적 정보를 얻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
예를 들어 C.Cpresent illness가 “hemorrhoids” 라는 것은 불충분하며, 비 생산적이다.

통증, 출혈, 가려움, 조직탈출, 과도한 조직과 drainage는 기저 항문 질환에서 가장 흔한 증상

이러한 증상의 원인으로 대부분 치핵을 생각하지만, 치핵은 원인중 절반 이하이며, 가장 흔한것은 치핵으로 자주 오진되는 치열이다.

중요한 History taking상 질문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배변횟수, 변의 양과 성상, 배변에 걸리는 시간, 배변습관, 항문통증, 항문출혈, 변실금, 식이섬유 섭취량

먼저 항문 가려움증에 대한 표를 보시겠습니다.

Table 1. Anal itching (pruritus ani)

What is it?

Iatrogenic, 과도한 세정이나 습기, 화학물질 등이 주 원인이며, 치핵과 무관

Symptoms

항문 주변의 소양증, 불편감, irritation, 화끈거림. 소양증이 너무 심할경우 불면증

Treatment

à 최종목표는 깨끗하고 건조한 피부를 회복하는것

(환자 생활습관 교정)

  1. 적당한 양의 식이섬유 섭취
  2. 배변 후 물로만 씻는다
  3. 물티슈로 항문을 닦는 것은 가려움증을 악화시킴. 물티슈의 화학성분은 항문주위 피부에 자극제로 작용
  4. 문지르거나 물티슈로 닦지 말고 항문을 말리는 것이 필요.
  5. 긁지 마라.
  6. 티팬티나 팬티라이너 등의 옷을 피하고 염색되지 않은 천을 사용하라.

(치료 옵션)

7.   zinc oxide 40%연고 - 항문주위 피부를 건조시키고 보호

8.   petroleum-based topical ointments는 권고되지 않음.

  1. dibucaine이 함유된 국소마취연고는 소양감을 줄임.
  2.  스테로이드성 치핵 치료제를 처방하지 말것! 이것은 특히 과다하게 사용되면 환자들에게 해가 될수 있다.

11.   눈으로 볼 수 있는 피부변화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으면 파젯병과 같은 다른질환을 감별하기 위해 생검이 필요할 수 있다.

핵심 : 항문소양감은 대부분의 경우 치핵이나 다른 항문질환과 관련이 없다. 전형적으로 치핵 치료제 사용에 의한 이차적 영향으로 발생


다음은 항문쥐젖 입니다.


Table 6. Anal skin tag

What is it?

주로 혈전성 외치핵이나 치열이 치유되며생긴 항문주위 과다조직 덩어리로, 과도한 세척이나 문지름으로 악화된다.

Symptoms

통증이나 출혈은 없지만, 환자들이 과도한 조직때문에 신경쓰일 수 있다. 조금씩 크기가 커진다.

Treatment

1. 재발성 외치핵 등의 같은 원인을 치료한다.

2. 절제는 환자가 원하면 할 수 있지만, 기저 질환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들어, 환자가 재발서 외치핵이나 치열을 앓는다면, 그는 생활습관과 배변습관을 바꾸어야 skin tag 절제후에 재발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다음은 항문사마귀(곤지름) 입니다.

Table 7. Anal warts (condyloma acuminata)

What is it?

HPV에 의해 유발된 항문 주위와 안쪽의 과도한 조직 증식. 처음에는 작은 점으로 보일 수 있으나, 상당히 커지고 항문 주변을 덮을 수 있다.

Symptoms

보통은 통증이나 불편감을 유발하지 않으나, 일부 환자들은 가려움, 출혈, 점액분비나 덩어리나 mass의 만져짐을 경험할 수 있다.

Anal cancerrisk를 높이므로 치료가 필요하다.

Treatment

치료는 사마귀가 항문 주위의 피부에만 국한되고 작다면, podophyllin, trichloroacetic acid, and bichloroacetic acid과 같은 국소 치료제로 치료될 수 있다.

가정에서 사용될 수 있는 국소치료제에는 imiquimod or 5-fluorouracil도 포함된다. 외래에서 냉동요법으로 치료될 수도 있다.

큰 병변은 고주파 요법 또는 절제를 위해 surgeon에게 의뢰될 수 있다.


항문 사마귀의 경우, 전문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감염에 의한 질병입니다.

그러나 항문쥐젖과 항문 소양증의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배변습관을 교정하고, 적절한 수분 섭취와 식이섬유 섭취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