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글의 제목인 '어리석은 선택'이라는 것은 의사들이 보기에 합리적이지 않은 선택을 지칭하는 말이며, 그러한 선택을 내리게 된 분들을 비난하거나 비방하고자 하는 목적이 아니라, 그러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고민해 보기 위해서 쓰는 글이라는 것을 설명드립니다.

 

 

 


의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은(정상적인 사람이라면) 환자가 모든 정보를 비교하여, 올바른 선택을 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의사들의 희망과는 달리, 환자들이 의사의 시각에서는 이해할수 없는 선택 -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치료법을 믿거나, 시행하여 오히려 건강에 해를 입는 경우 - 을 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냉정하게 평가하면, 지금까지의 의사들은 그런 환자들을 혼내거나, 한심한 눈으로 쳐다보는 것 외에 적극적으로 그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다.

 

 


물론 환자를 생각하는 마음에, 환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하지 않는다면 답답한 마음이 들고, 그런 선택을 하도록 유도한 나쁜 사람들에 대한 분노를 자기도 모르게 환자들에게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방식으로는 환자들의 행동 변화를 유도할 수 없다.

의학도라면, 환자들이 왜 선택을 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집 떠난 탕자를 생각하는 부모의 마음으로...

다음은 내가 생각한 환자들이 탕자가 된 이유 들이다.

  1. 일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선택의 순간에 통계는 중요한 고려 요소가 아니다.

 


  오늘 먹을 점심이나 선풍기를 사려고 고민을 한다고 생각해보자.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점심이나 선풍기를 고르는 데에 통계는 필요한 요소가 아니다. 인터넷으로 몇번 검색을 해 보고 좋은 블로그 후기가 많아서 선택했다고 한다면, 꽤 공을 들인 선택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의사들이 평생을 거쳐 배우게 되는 의학 분야에서 어떠한 치료법이 'global standard', 교과서에 실릴만한 정도의 지식으로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수백, 수천번의 통계학적인 검증과, 여러 단계의 임상시험이 필요하다. 따라서 의사들은 통계학적으로, 실험적으로 검증된 의학적 치료법이 '카더라'에 밀려 선택하지 못하는 상황을 대부분 이해하지 못한다.

 

 


  사실은, 우리도 매일, 통계와 상관없는 선택을 하고 있다. 다만 의사들은 건강 분야에 있어서는 그러한 선택방법이 올바른 선택이 아닌 것을 수천 수만번의 경험을 통해 체득한 것일 뿐이다.

  1.   환자들은 의사들이 생각하는 것 만큼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의료의 스펙트럼에 대해 알지 못한다.

 

  환자들은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의료의 스펙트럼에 대해서 그렇게 잘 알지 못한다.

 

 


  1. 슬프게도 현대 의학에서 치료가 불가능 한 증상이나, 질병이 많다고 알려져 있다. - 이는 현대 의학 만능설과 공존할 수 밖에 없는 동전의 양면이다.-

 

  현대의학을 공부하는 우리는 '치료 가능한' 많은 질병과 증상을 배우기에 급급하다. 우리 모두 알다싶이 현대의학은 최선의 선택이며, 많은 환자들도 그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의느님'이라는 절대 생겨서는 안될 말도 생길 것이다.

 

 

   그러나, 현대 의학으로 치료할 수 없거나, 증상치료만이 고작인 질병들도 많다. 현대 의학이 절대적이고, 만능이라고 생각해 온 환자들에게 이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이다.

 

 

 '완치는 불가능합니다.' '평생 약을 드셔야 합니다.' 라는 말 자체가 환자에게 가져오는 박탈감에 대해서 우리는 알지 못한다. 얼마나 많은 환자가 위의 말에 상처받고, 터무니 없는 치료를 선택했을까... 너무나도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

 

 


  1. 환자들에게 현대 의학은 대체의학에 비해서 건강증진의 분야를 도외시 해온 것처럼 보인다.

  현대의학이 건강증진의 분야에서 대체의학과 비해 못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의학에서 이야기하는 '매일 적절량의, 열량과 염분이 너무 좊지 않은 음식의 섭취, 적절한 운동 시행하기, 건강검진 꼭 받기' 등은 마치 배불리 점심을 먹은 뒤 듣는 노교수의 지루한 강의 같다고나 할까..

현대의학이 이렇게 건강한 사람이나, 현대의학으로는 특정할 수 없는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적절한 care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건강증진의 욕망을 다른 분야에서 해소하려는 것이다.

 

 


따라서 정말로 환자들을 생각하는 의사가 되려 한다면 내가 생각하는 환자를 위한 치료를 공부하고, 그것에 대해 동료들과 토론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환자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제공해 주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한국의 진료환경이 개- 같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은 안다.)

따라서 나는 위와 같은 이유에서 환자나 건강인에게 해를 가하지 않으며, 최소한의 의학적 근거를 가지는 포스팅을 하려 한다.

이제 의사 국가고시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이기에 얼마만큼 열심히 포스팅을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환자들이 가능한 한 의학적으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