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생활에 있어서 가장 무서운 존재는 누구일까. 자교에 남을 생각을 한다면 레지던트나, 교수님이 가장 권력이 세기 때문에 곧 가장 무서운 존재가 된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무서운 교수님에게도, 대들어야 할때가 있다.
바로 성적정정 기간이다. 조금 아쉬운정도의 점수라면 이해할 수 있지만, 내가 분명히 최선을 다했고,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좋은 점수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점수가 이해할수 없을 정도로 낮다면, 성적에 대한 이의제기를 하는 것이 정당한 대학생의 권리이다.
그러나, 모두 알다시피 의과대학생은 늘 약자다.
따라서, 성적에 대한 문의 메일을 보낸다는 것 자체도 조심스럽고, 괜히 메일을 보냈다가 점수가 더 깎이지는 않을까(의과대학에서 교수님의 권한으로는 어려운일도 아니다) 걱정이 될 것이다.
그래도 검색을 통해 여기까지 왔다면, 많이 억울한 사람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성적에 대한 이의신청 메일을 보내야 하는지 알아보자.
원칙
1. 교수님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말이나 행동은 꼭 피할것!
돌려서 물어야 한다! 직접적으로 내 성적이 이해가 안된다고 묻는 것은 자살행위이다.
예)
성적산출 비율 - 000 항목이 점수에 포함되는지 여부 - 기쁘게도 이 항목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준비하였는데, 성적산출에 포함이 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3. 메일로 모든 것을 끝내려는 생각은 금물!
타지에서 학교를 다녀서, 방학때 집에 올라가는 많은 학생들의 경우에는 메일을 통해 모든 것을 해결하고 싶은 생각이 클것이다.
그러나 메일로 성적을 올릴 것을 기대하느니, 그냥 참고 메일을 안보내는 것이 낫다.
우리가 메일을 보내는 목표는 교수님께 한번이라도 찾아가서 라포를 쌓아, 좋은 인상을 남기고 천운이 따라서 점수가 오를 기회를 만드는 것이지, 교수가 채점을 잘못한 부분을 따지려고 해서는 절대 안된다.
따라서 혹시라도 괜찮으시다면~ 찾아뵈서 교수님의 고견을 여쭈면 앞으로 공부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식으로 얘기하자.
4. 약속 날짜를 정했다면, 이제부터는는 전략싸움이다.
만나서, 최대한 공손하지만 당당하게 자기가 생각한 바를 말하자.
예)
이러한 내용을 말하면 교수님은 아마 자신의 논리를 들어 방어하려 할 것이다.
이때 한번정도 다시 푸쉬하는 것은 괜찮으나, 나올 때는 교수님 말씀에 동의를 하고, 교수님께서 하신 말씀도 이해가 간다고, 한번만 더 생각해 주신다면, 같은 점수라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는 식으로 얘기하고 나오자. 마지막에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과 앞으로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설명은 기본이다.
이렇게 면담을 마치고 나오면, 이제 결과는 당신이 라포를 잘 쌓았는지, 평소 교수님에게 좋은 인상을 남겼는지에 달려있다..
당신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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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 예시